스테그플레이션 뜻 알아보자
스테크플레이션 뜻 알고 계신가요? 며칠 전 신문기사에서 보고 요즘 종종 나오는 단어입니다. 현재 스테그플레이션 상태라고 하는데 인플레이션은 많이 들어봤지만 스테그플레이션 좀 낯선 단어입니다. 오늘은 스테그플레이션 뜻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테그플레이션 뜻 배워보기
스테크플레이션 뜻 은 스태그네이션 stagnation과 인플레이션 inflation의 합성 경제 용어입니다. 스태그네이션은 경기침체를 의미하고 인플레이션은 물가상승을 의미합니다. 정리하면 스태그네이션은 경제활동이 침체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물가상승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상태가 유지되는 저성장 고물가 상태를 의미합니다.
경제 이론에 따르면 인플레이션인 경기 침체기에는 물가는 떨어지는 반면 물가가 계속해서 오를 때에는 경제 호황 상태이기 때문에 기업의 인력 보충 등으로 취업률이 높아져 실업률이 하락하는 반대되는 역의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1970년대 석유파동이 일어나면서 선진국에서 물가가 상승하는데도 실업이 늘어나는 현상이 발생하면서 기존의 이론이 설명 불가능한 현상이 생겨났는데 이것을 스태그플레이션이라고 합니다.
스태그플레이션 상황에서는 경제 성장과 물가 안정 어느 쪽도 달성하기 어려운 상황이 된다는 문제점이 발생하여 경제 성장을 위하여 자금의 흐름을 좋게 하는 정책에는 물가 수준이 더욱 상승되고 물가 안정을 위하여 긴축 정책을 펼치면 기업의 자금 조달 부족으로 실업률을 더욱 높이기 때문에 두 가지 중 어떤 정책을 펼칠지 선택하기 어렵게 됩니다.
스태그플레이션 쉽게 배워보기
스태그플레이션 뜻은 경기가 침체하는데도 물가가 지속적으로 오르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경기가 좋으면 물가가 오르고 경기가 좋지 않으면 시중에 자금이 없어 소비가 줄어들어 들고 기업들은 물건이 팔리지 않으므로 가격을 올릴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물건값을 내려 물가 상승세를 조금 꺾어놓습니다. 그런데 스태그플레이션은 경제성장률이 떨어져 경기침체가 지속되는데 물가는 계속 올라 서민들은 경기가 안 좋아 실업과 저소득으로 고통받고 물가까지 올라 생활의 이중고를 겪게 됩니다.
1970년데 오일 쇼크가 두 차례 오면서 석유 가격이 급등하게 되었습니다. 1차 오일쇼크 때는 1년 만에 유가가 4배 오르고 2차 오일쇼크 때도 3배나 올라 원유를 수입하는 대부분의 나라들이 원가의 상승으로 물가가 크게 올랐고 이로 인해서 생산과 소비가 급격하게 줄어들어 경기 침체 상황이 되었음에도 물가는 계속 오르는 스태그플레이션이 되었습니다.
스태그플레이션의 해결책 2가지 방법 중 첫 번째는 물가 잡기를 위해서 금리를 올리는 것입니다. 금리를 올리면 기업의 생산과 소비가 위축되어 성장률이 떨어지면서 경기 침체가 더욱 심해집니다. 두 번째 방법은 경기 활성화를 위한 방법으로 투자와 소비를 증가시키기 위해 금리를 내리는 방법입니다. 금리를 내리면 물가가 더 오르기 때문에 이 또한 해결책이라고 보기 어려워 두 가지 방법 중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지 어려운 상황이 됩니다.
스태그플레이션 해결방법 알아보기
스태그플레이션 해결방법은 기술혁신과 산업 구조 조정입니다. 기술혁신으로 조금 더 좋은 제품을 더 저렴하게 공급해서 문제를 해결하고 산업 구조 조정으로 생산원가를 줄여 가격을 인하하면 소비가 늘어나고 기업도 회복되어 고용이 늘어나 실업률이 감소하게 됩니다.
오늘 스태그플레이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스태그네이션과 인플레이션의 합성어인 스태그플레이션 현명한 정책과 기술혁신 산업 구조 조정으로 해결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