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 쓰레기 해결방법 알아보자
국내 해양 쓰레기 중 절반 이상이 플라스틱 쓰레기라고 한다. 수백 년간 썩지 않는 플라스틱 빨대의 대안으로 종이 빨대가 나왔지만 쓰레기의 종류가 바뀐 것이지 쓰레기의 양이 줄어든 것은 아니다. 플라스틱 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카페에서 빨대 등 일회용품을 제한하고 곳곳에 일회용 비닐팩 제한을 시행한다. 오늘은 환경오염의 주범인 쓰레기 해양 쓰레기 줄이는 해결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목차
1. 해양 쓰레기란 무엇인지 알아보자
2. 해양 쓰레기 해결방법 첫번째 플라스틱 사용 줄이기와 재활용하기
3. 해양 쓰레기 해결방법 두번째 업사이클링 알아보기
4. 비치코밍 바다에서 플로깅하기
5. 쓰레기 줄이 정책 살펴보기
1. 해양 쓰레기란 무엇인지 알아보자
해양 쓰레기 또는 바다 쓰레기는 바다 표면에 떠다니다가 해변으로 쓸려와 쌓이는 해안 쓰레기와 바닷속에 존재하는 치적쓰레기, 바다 표면에 떠다니는 부유 쓰레기를 말한다. 해양 쓰레기는 사람이 만들어낸 쓰레기가 강이나 운하 등 물길을 통해서 바다로 흘러들어 가기도 하고 바다에 버려 만들어지기도 한다.
1. 해양 쓰레기란 무엇인지 알아보자
해양 쓰레기 또는 바다 쓰레기는 바다 표면에 떠다니다가 해변으로 쓸려와 쌓이는 해안 쓰레기와 바다 속에 존재하는 치적쓰레기, 바다 표면에 떠다니는 부유 쓰레기를 말한다. 해양 쓰레기는 사람이 만들어낸 쓰레기가 강이나 운하 등 물길을 통서 바다로 흘러들어가기도 하고 바다에 버려 만들어지기도 한다.
2. 플라스틱 사용 줄이기와 재활용하기
바다에 유입된 플라스틱 쓰레기를 건져내서 재활용하는 것은 시간도 오래 걸리고 비용도 많이 소요되며 매우 어렵다. 그렇게 되기 전에 우리가 먼저 쓰레기 배출을 줄이고 재활용될 수 있도록 철저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바다로 유입되기 전에 강에서 바다로 가는 길목에 언터셉터라는 배를 설치해 해양 쓰레기 유입에 힘쓸 수 있다.
3. 업사이클링 알아보기
해양 쓰레기 줄이기 두 번째 방법은 업사이클링이다. 업사이클링이란 무엇인가? 업사이클링이란 재활용할 수 있는 옷이나 의류 소재 따위를 디자인과 활용성을 더하여 가치를 높인 제품으로 재탄생시키는 것이다. 쓰레기를 다른 용도로 다시 사용할 수 있다면 환경 개선에 많은 도움이 된다.
4. 바다에서 플로킹하기
플로깅이란 조깅하면서 쓰레기를 줍는 활동이다. 바다에서도 이와 비슷한 비치코임이 있다. 비치코밍이란 해변에서 빗질하듯이 플라스틱, 유리조각 등 해양 쓰레기가 될 뻔한 쓰레기들을 주워 모으는 활동이다. 플로깅은 우리가 실천할 수 있는 쓰레기 해결방법 중 하나이다.
5. 쓰레기 줄이기 정책 살펴보기
해양수산부는 2030년까지 해양 쓰레기 중 플라스틱 쓰레기를 절반 이하로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태풍과 풍랑에 유실된 어구 등이 해양 쓰레기가 되는 것을 막기 위해 2020년 12월부터 해양폐기물 및 해양오염퇴적물 관리법을 시행하였다. 2025년까지 모든 스티로폼 부표를 친환경 부표로 교체하기로 하였고 생분해성 친환경 어구 보급을 추진하고 있다.
우리의 작은 관심과 생활 습관의 변경으로 플라스틱 등 일회용 품목 사용을 줄이는 노력이 필요하다. 오늘은 해양 쓰레기 줄이는 해결방법이다.
댓글